본문 바로가기
쓴 글/연극

자연주의(NATURALISM)의 연극미학

by Park, Hongjin 2009. 9. 29.

N A T U R A L I S M 의 연 극 미 학

박 홍 진

  -차례-
Ⅰ.서론
Ⅱ.Naturalism 연극의 성립 배경
Ⅲ.연극에 있어서의 Naturalism과 Realism과의 관계
Ⅳ.결론


Ⅰ.서론   
 

 프랑스에서 「7월혁명」이 일어났던 1830년에서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1914년에 이르는 동안 유럽은 각 분야에 걸쳐 사상 최대의 변천과 발달을 이룩했다. 특히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괄목할만 했고, 이와함께 정치, 사회, 경제면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사회문제, 자본주의의 성장과 강화, 기술적 인텔리겐차와 소부르조아지의 대두, 민족주의의 부르짖음, 진화론과 실증철학, 유물론의 진격 등, 이 시대의 많은 변화와 발전은 Naturalism이라는 예술운동으로 반영된다.

 연극 또한, 이러한 제 분야의 경향과 영향아래 하나의 연극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결국, "이 시대의 사회적, 과학적, 철학적, 윤리적 추세는 Naturalism 운동에 그 내용과 방법과 방향과 심지어 그 분위기까지 마련해 준 결정적 형성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Skrine & Furst, 자연주의, 천승걸 역, 서울대 출판부, 1985, 15면)  

 본 논고에서는 Naturalism 연극의 성립 배경을 살펴보고 혼란스럽게 이해되어져 온 Realism 연극과의 관계를 밝혀봄으로써, Naturalism 연극미학을 이해하고자 한다.   

Ⅱ. Naturalism 연극의 성립배경  

 
인위적인 규제를 탈피하여 인간의 감정과 순수한 본능에 따라 행동할 때 인간은 보다 나아질 수 있고, 사회는 좋아진다는 낭만주의 주장과는 달리, 나폴레옹몰락 이후 유럽 각국의 사회는 거듭되는 혼란과 정치적인 탄압, 탐욕적인 부르조아에 의해 지속된 사회적 불평 등에 휩싸여 있었다.  더구나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도시주변에 집중 거주하기 시작한 노동자의 생활이 비참해져 수많은 사회 문제를 야기시켰다.

 산업혁명은 인간에게 풍요한 발전을 가져다 주었지만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 속에 그 정반대되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 시대는 확장과 흥분의 시대였으며, 동시에 추악한 빈민굴의 시대, 그리고 인간자원과 지하자원의 충격적인 착취의 시대" (Ibid, 16면)  였던 것이다.

 산업혁명의 결과는 연극에 있어서 소재 선택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분명한 계급의식을 보여주는 소재와 새로이 등장하는 도시 노동자 계급에서 파생되는 많은 문제를 포함한 보다 다양한 사회문제들이 다루어지게 되었던 것이다.

 산업혁명과 더불어 자본주의의 성장은 인간의 태도와 이상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데 정신적 생활로부터 물질적 수확이나 현실적 이득 같은 가시적 가치로 주위를 돌리게 한다.

 "물질적 세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그 물질적 구조를 더욱더 존중하게 되고 외면세계, 사물, 재산 등에 주의를 쏟기 시작한 것이었다." (Ibid, 19면) 이러한 사고방식은 현실에 대한 철저한 관찰과 용의주도한 사실의 기록, 즉 연극에 있어서 사실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사실성의 중요성은 과학의 영향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데 생물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Darwin은 <종의 기원> (The Origin of the Species)에서 진화론을 내세워 모든 형태의 생명은 같은 조상임에도 불구하고, 각기 진화의 과정을 통하고 이 진화과정을 통해 적자생존(the survival of the fittest)의 결과를 자아내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인간은 하급동물로부터 진화한 것이며, 동물의 생활에는 자연도태의 과정에 의하여 적자생존에 이르는 부단한 생존경쟁이 있다"( Ibid , 22면)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간은 이상화의 환상으로부터 동물적 차원의 현실로 끌어내려오게 된다. " Naturalist 들의 인간관은 인간이 하급동물로부터 진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Darwin의  견해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Ibid , 23면 )

 또한, 유전(heredity )과 환경(environment )이 존재의 결정인자라고 보는 Darwin의 결정론적 세계관은 인간으로부터 모든 자유의지와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을 앗아간다. 이것은 연극에 있어서 심리적 단순화를 초래하고 외부의 힘과 환경에 대한 구체적 세부 묘사를 중요시하게 된 것이다.

 과학의 영향과 더불어 실증주의(positivism)라 불리는 Comte의 과학적 철학체계는 과학적 방법으로써 연극에 도입되게 된다. Comte는 사회학을 과학의 최고 형식이라고 주장하고 "모든 지식은 사회의 개선을 위해 사용되야 한다. 지식의 열쇠는 정밀한 관찰과 실험에 있고, 모든 사건들은 자연의 원인과 결과에 의해 이해되어져야 한다"(Brockett, The theatre : An Introduction, 4ed, Holt. 1979, 332면)라고 하였다. 그는 원인과 결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사회현상을 파악하는 과학적 방법의 중요성을 앞세우며 모든 현상을 철저한 객관적 관찰과 실험을 통해 분석 규명할 때 그 신빙성은 보편화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로써 연극은 과학자가 사물을 관찰하고 실험하여 결과를 기록하듯이 인간을 관찰과 분석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철저하게 객관주의에 입각한 묘사방법을 지향하게 된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Naturalism 연극의 성립배경을 살펴보았다. 결국, "Naturalism은 그 성격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과학적이며 합리적이고, 반심미적, 반낭만적이었다"( Skrine & furst , 앞의책 30면). 그리고 인간 사회를 상상이나 환경 속에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사회, 있는 그대로의 생활 속에서 보다 과학적이며 조직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태도로 묘사하여 그 병폐를 원인과 결과라는 일관된 논리 속에서 찾아 개선하려는 노력은 연극이라는 아주 적절한 표현수단에 투영되었던 것이다. 

Ⅲ.연극에 있어서의  Naturalism 과 Realism 과의 관계

 Realism연극과 Naturalism연극의 관계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분명히 해두어야 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구분의 애매성이나 혼란스러움이 아니라 예술의 전체적 인식론으로서의 Realism의 적용 범위와 그 개념 파악의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Realism은 어떤 시대 어떤 예술 형태에나 적용될 수 있는 양식적 개념인 것이다. 즉, 내용과 형식에 따라 낭만적 Realism, 자연적 Realism, 환상적 Realism, 비판적 Realism, 사회주의 Realism 등등의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되어져 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의에서는 ― 엄밀한 의미로 Naturalism인 ― 19C 말과 20C 초에 걸쳐진 사조로서의 Realism과 Naturalism과의 관계를 다루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Realism과 Naturalism은 다같이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과 "예술이란 근본적인 외적 진실의 모사적, 객관적 재현"(Ibid , 11면)이라는 공통된 기본 신념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신념은 실생활의 일상적인 것들로부터 소재를 선택하도록 했으며 인간을 객관화 시켜 비개인적으로 다루도록 하였다. 이러한 연장선상에서 "Naturalism은 보다 충격적인 소재와 보다 세속적인 어휘와 보다 강렬한 슬로우건과 보다 정밀한 세부묘사를 선택"(Ibid, 12면)하였으며 "Realism의 초연한 중립적 태도에 어떤 특수한 인간관을 부과"(Ibid , 12면)하였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Realism에 있어서는 묘사의 정확성에 대한 지향이 결정적 이었던데 반해 Naturalism은 극단적으로 묘사된 대상에 대해 어떤 태도를 표현한다. 그러나 Realism의 목적은 현실인식이었고 그것을 위해 사회에 대한 평가가 내려졌지만  Naturalism은 예술과 과학을 동일시하여 일체의 도덕적, 사회적 이상을 거부하고 현실에 대한 모든 평가를 거부하려고 했던 것이다.

 Naturalism의 특수한 인간관은 유전과 환경에 대한 Naturalist들의 강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것으로서 행동을 묘사해야 한다는 것이 그것인데 이 점은 인간은 숙명적으로 비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보는 그들의 견해를 나타내준다. 그렇기 때문에 Naturalist들은 인생의 밝은 면 보다는 추하고 부정적인 면에 관심의 초점을 돌려 철저하게 관찰, 그 모순과 숙명적인 비극성을 파헤친다.

 Naturalism은 또한 과학적 방법을 중시하는데 "과학적 유추라는 기본사상으로부터 작가는 완전한 객관적 태도를 취해야 할 필요성이 비롯된 것이고, 따라서 과학자가 그의 제재를 분석하는 방법에 가능한 한 가장 가까운 방법을 지나치게 중시하기에 이른 것이었다."(Ibid, 41면)

 Realism과 Naturalism은 작품의 주인공을 다같이 귀족계급의 인간으로부터 하급계층의 인간으로 선택하였다. Realism에 있어서 이점은 지배계급으로 강화된 부르조아가 그들로부터 분리되기 시작한 하층계급의 인간들을 그들의 예술양식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이었고  Naturalism에 있어서는 점차 대기업과 경제의 전 부문을 지도하게 된 소부르조아지 집단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예술에 적용시키려는 지향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결국 산업주의와 과학의 영양, 과학적 방법의 사용이라는 공통 분모를 지니고 있는 Realism과 Naturalism은 Naturalism의 극단적 방법, 철저하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그리고 합리적인 성격에 의해 구분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Ⅳ. 결 론

 Naturalism의 미학은 한마디로 과학적 합리주의에 바탕을 둔 객관적 미학이다. 결국 Zola의 과학은 형식적 과학이었고 외면적 자연이었던 것이다.

 19C 말의 급변하는 사회 상황에서 사회와 인간을 형성하는 환경을 마치 현미경으로 관찰하듯 보는 Naturalist들은 그 사회의 병폐와 모순을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과학의 힘을 빌려 자신들이 살고 있던 사회의 제도를 개조할 수 있다고 생각한 소부르조아는 과학으로 여러 가지의 사회악을 교정하려고 했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은 연극에서도 적용되어 그 시대의 연극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Naturalism의 공적은 노동자 계급이라는 새로운 소재의 영역을 개척하였다는 점, 대화의 새로운 양식을 소개하였다는 점, 그리고 위선적인 도덕적 태도와 사회적 병폐를 폭로 함으로써 이후의 예술에 있어서의 경향을 예시하였다는 점 등일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점은 Naturalist들이 환상에서가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에서 그 미학적 입장을 견지하려고 했던 점일 것이다.

♣ 참  고  문  헌 ♣

Brockett. Oscar G , History of the theatre, 5ed. Allyn and Bacon, 1987 Brockett. Oscar G , The theatre An Introduction , 4ed . Holt , 1979.
Skrine. Peter N , & Furst . Lilian R, 자연주의, 천승걸 역, 서울대 출판부, 1985
Styan. J. L, 근대극의 이론과 실제 :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원재길 역, 문학과 비평사 , 1988 .
마가렛 크로이든, 현대연극 개론, 송혜숙 역, 한마당 , 1987
소련 콤 아카데미 문학부, 희곡의 본질과 역사, 김만수 역,  제3문학사, 1990 


반응형

'쓴 글 > 연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연극사 요약  (5) 2009.10.01
관통선(through line)  (0) 2009.09.29
메이어홀드(Meyerhold)의 구성주의 연극 연출  (0) 2009.09.29
브레히트(Brecht)의 서사극 이론  (0) 2009.09.29
연출가의 연극  (0) 2009.09.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