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쓴 글/연극

메이어홀드(Meyerhold)의 구성주의 연극 연출

by Park, Hongjin 2009. 9. 29.

박 홍 진

 

Ⅰ.서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천재적인 제자 메이어홀드는 연극 연출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그는 연극에 있어서의 많은 실험을 행하였으며 그의 실험들은 현재까지도 유효한 상태로 많은 연출가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조형성(plasticity)의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생체역학(bio-mechanics)으로 발전된 그의 연기론 뿐만 아니라 자연주의 기법을 초월하기 위한 갖가지 일관된 그의 연출 방법은 소비에트 사회의 사회적 조건 아래에서 생산예술의 입장을 선택한 구성주의 예술가로서의 그의 면모를 단적으로 드러내 보여 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考)에서는 그의 연극 연출 방법론을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파악하여 현실 공간에 있어서 연극이라는 개념을 지속적으로 전개시키는 일에 전력하였던 그의 전위적 연극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오늘날 그의 연출 방법론이 지니는 의미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Ⅱ. 구성주의 연극미학 

구성주의(constructivism)란 말의 의미는 입체적인 것과 평면이 상호 교차하는 신추상주의 조각에서 빌려온 말로서 실제로 무대장치를 덧마루, 사다리 경사마루, 좁은 통로, 그네, 바퀴 등으로 구성한다. 구성주의는 미술에서 전개된 운동으로서 1917년을 기점으로 하여 이전의 순수 전위예술 운동들, 즉 입체주의와 미래주의 등이 러시아의 시대적, 사회적, 정치적 요구와 결합하여 하나의 독특한 형태로 발전되게 된 운동 이었다.1)
미술적 원리에서 보았을 때 구성주의는 절대주의와 광선주의에 바탕을 둔 '물질' 개념을 도입한 기계 예찬의 추상적 예술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2) 즉 구성주의 연극미학의 핵심은 바로 자유스런 공간 안에서 위와 같은 미술운동의 원리들을 이용하여 '연기를 위한 무대장치'를 통해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한다는 데에 있다. 공간적 구성주의는 그림틀 무대와 커튼들을 집어치우고 그대신 기술세계와 어울리는 여러 가변적인 장치들로써 무대가 다시 꾸며지게 되는 것이며 그것은 무대 공간의 구성주의적 분할이 곧 정신적인 경험들을 물리적 표현 양태들로 전환하기 의해 생명공학적인 무대기술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3)

 

Ⅲ.구성주의 연극연출 방법론

메이어홀드는 처음으로 러시아에서 커튼과 프로시니엄 아아치를 파괴한 사람이다. 조명을 완전히 환하게 켜놓고 '텅빈' 무대에 연기자 홀로 서 있게 했으며 관객참여를 시도하여 연기자와 관객과의 의사소통을 꾀했다. 한때는 극장을 술집같이 재배치하여 연기자들과 관객이 함께 이동되도록 만들었다. 구성주의(무대장치나 가구보다는 건축비법이나 재료를 사용)의 시기인 당시 그는 플랫폼과 경사로를 세워 추상적인 널빤지, 층계, 기하학적인 큐브와 움직이는 사다리, 무대 위에 불균형으로 세워진 횡목과 좁은 통로를 고안해 냈다. 스타니슬라브스키가 한번도 제 4의 벽을 무시해 본적이 없는데 반해 메이어홀드는 애초부터 제 4의 벽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가 예언한 바로 새로운 연극은 상자형 무대장치를 없애고 몽타주같이 재빨리 무대화될 수 있는 무대장치여야 하며 공연도 한 시간 이상 걸려도 안 되며 객석배치도 바뀌어져야 했다.4) 메이어홀드는 구성주의자야말로 자기가 바라고 있는 장치의 디자이너라는 점을 깨달았으며 종래의 무대기구에 의존하지 않고 어디에서나 조립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내야 할 필요에 다다랐을 때 구성주의자의 작품 속에서 간단하게 분해 할 수 있는 동시에 새로 쌓을 수 있는 실용적이고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메이어홀드는 구성주의는 연극을 세련되게 만들어 놓은 미학적 전통에 반항하며 상자 모양의 관객석에서 탈피하여 다른 이동장소들, 예를 들면 시장, 금속주조공장, 전함 갑판 등으로 이동하여 극장 외 연극이라는 그의 꿈을 실현 시켜주는 길이라는 것을 알고 실천했던 것이다.5)

 

Ⅳ. 결론

마르크스주의자이며 볼셰비키의 지지자였던 메이어홀드는 대부분의 다른 소비에트 예술가들과 마찬가지로 숙련된 노동자들을 이상화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형식주의자로 몰려 쥐도 새도 모르게 죽음을 당한 데에는 그의 구성주의 연극미학의 혁신적 실험정신에 기인하는 것이고 레닌과는 다르게 스탈린 치하에서의 당의 고위간부들은 그의 구성주의적 연극을 박해하고 간섭하게 된 것이다. 그의 연극미학은 과학적 유물론에 입각한 것이었지만 그 혁신성으로 말미암아 속물들의 표적이 되었던 것이다.
구성주의 연극은 테크놀러지와 예술의 결합이라는 시도로써 매우 위대한 업적을 연극사에 남겼다. 그러나 그것이 형식주의적인 단편성으로 끝나지 않고 그 일관된 연극적 맥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결합이 하나의 강렬한 이상과 연결 되었을 때 그 빛이 드러나는 것이다. 그런 점으로 볼 때 메이어홀드의 구성주의 연극은 그의 일관된 연극정신을 토대로 빚어낸 새로운 혁신이었으며 그의 방법론은 아직까지 세계 곳곳에서 실험되어 지고 있는 것이다.

The Magnanimous Cuckold (1922) Directed by Vsevolod Meyerhold /  출처 : https://www.sierz.co.uk/blog/meyerhold-on-audiences/

 

주석

1.<연극학보> 제20집-동극대 연영과-유재오의 논문 295page2. 앞의 책 296page3. <사회주의와 연극> 김문환 著 -느티나무- 1991 刊 67page4. <현대연극개론> 마가렛 크로이든 著 송혜숙 역 -한마당-1984刊 74-75page5. <행위예술> 로즈리 골드버그 著 심우성 역-동문선- 1989刊 66page

반응형

'쓴 글 > 연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통선(through line)  (0) 2009.09.29
자연주의(NATURALISM)의 연극미학  (0) 2009.09.29
브레히트(Brecht)의 서사극 이론  (0) 2009.09.29
연출가의 연극  (0) 2009.09.28
미래연극의 리허설  (0) 2009.09.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