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서양연극사' 공부할 때 오스카 브로케트의 [연극개론]을 정리해 놓았던 글인데 고대 그리이스에서부터 유럽의 근대극까지 중요한 사항별로 요약해 놓은 내용이다.
1. 고대 그리이스의 연극과 희곡
1. 연극과 희곡의 기원
1) 종교의식 기원론
2)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간의 흥미
3) 유희 본능 - 오락적인 활동, 그리고 특수한 행사 또는 상황 안에서 다른 사람이 되는 놀이
4) 모방 본능 - 아리스토텔렛의 <시학>
"연극은 인간이 세계를 규명, 이해하는 한 도구이거나 혹은 불유쾌한 현실로부터 도피하는 수단"
2. 이집트와 근동(近東)
1) 아비도스 수난극(the Abydos Passion Play) - Osiris 신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것. B.C 2500-550
2) 근동 - 탄생, 성장, 성년, 사망 및 부활의 계절적인 패턴에 관한 것
3) 이집트인들은 약 3천년 동안 발달된 문명 유지, 그러나 연극적으로는 의식을 넘어서까지 발전하지 못함. 그리이스인들은 연극을 하나의 자율적인 행사로 확립하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취함.
3. 그리이스 연극의 시초
1) Dionysus 축제 - 디티람보스 (환희의 찬가)
Dionysus는 다산(多産), 봄, 주신(酒神), 비이성 등을 의미함, 즉 본능, 감정을 상징
2) B.C 534년 비극경연대회 - 테스피스 활동. 배우 한 명과 코러스(가장 중요한 통일 요소)로 구성, 가면 사용, 노래와 춤
4. 5세기의 비극
1) 아이스킬로스 - 제 2의 배우 도입->갈등 가능. 종교적, 철학적 이슈. 신과 우주에 대한 인간의 관계와 도덕적 원리 관심. <오레스테이아>(정의에 대한 개념의 발전과정), <페르시아인들>(페르시아 전쟁 바탕)
2) 소포클레스 - 제 3의 배우 도입 : 극적 복잡성 가능, 인간 관계에 보다 더 직접적으로 관심. 기술적인 클라이막스, 잘 발달된 에피소드 강조, <오이디푸스왕>, <추적자들>(싸티로스극)
3) 에우리피데스 - 코러스 역할 축소. 철학적, 심리적인 것에 관심. 회의론자(아테네의 이상) 사상과 심리적 사실주의. 극적 구조 결함(멜로 드라마, 무리한 결말). <싸이클롭스>(단 하나의 완전한 싸티로스극), <알세스티스>, <메디아>, <이온>, <엘렉트라>, <트로이의 여인들>...
5. 싸티로스극
1) 그리이스 신화를 벌레스크로 만든 것이 보통
2) 3편의 비극에 이은 일종의 후연으로서 공연
3) 길이 짧고 관객들로 하여금 행복한 마음의 상태로 귀가하게 해줌.
4) 풍자적인 색채 가미
6. 희극
1) 1월 디오니서스제
2) 정치나 예술 등의 당면 문제들, 전쟁과 평화에 대한 문제들, 희극 작가가 싫어하는 사람들이나 제도 등에 관심
3) 구희극 - 아리스토파네스 : 소극, 개인적인 비방, 공상, 아름다운 서정시, 문학과 음악에 대한 풍자, 시사문제에 대한 진지한 촌평 등 혼합. <구름>, <개구리들>, <플루터스>, <평화>, <새들>, <말벌들>...
7. 후기 그리이스 연극
1) 4c 마케도니아인들의 그리이스 침략 - 전제군주의 통치
2) 신희극 - 메난드로스 <구두쇠>, <방패>, <중재>....
제작면에서는 리얼리즘을 인간 행동 묘사면에서는 양식화 지향
3) 비극의 제작 형태 - 리얼리즘에서 더욱 멀어짐. 뒤틀린 표정의 가면, 높은 머리장식... 헬레니즘 시대.
4) 전문인에 대한 요구 급증
2. 로마의 연극과 희곡
B.C 8세기에 로마 형성 -> B.C 3세기에 두각
1. 로마의 축제들
1) 루디 로마니, 루디 플레베이, 루디 아 폴리나레스, 루디 메갈렌 제스
2) 경축의 정신 보다는 문자에 더 관심. 종교적 의식이라기 보다 유희에 가까움.
2. 플라우터스와 테렌스 시대
1) 로마희극 : 그리이스의 신희극 각색. 코러스 파기. 음악적 요소들이 작품 전체에 골고루 확산. 주로 일상적인 가정 문제, 부유한 중산층의 문제. 유형별 등장인물.
2) 플라우터스 : 상황희극, 소극, 3분의 2는 음악 반주. 단일한 플롯과 복잡한 음모 사용. <메내크미>,<암피트리온>,<포로들>,<황금주전자>...
3) 테렌스 : 대화의 절반 음악 반주. <안드로스의 여인>,<고행자>,<고자>,<장모>...
3. 기타 로마연극
1) 로마비극
세네카 : 르네상스 비극에 지대한 영향
- 5막 극구조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수사학적 기교 강조 -> 엘리자베스 시대 희곡
- 짧은 도덕적 결론, 선정적인 행위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폭력난무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단 하나의 동기에 의해 지배 당하는 등장인물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독백, 방백, CONFIDANT(주인공의 얘기를 들어주고 또 그에게 충고해 주는 것을 주기능으로 하는 등장인물) 등의 기술적 장치
2) 파뷸라 아텔라나 : 짧은 소극, 가장 오래된 연극 형식. 한 무리의 재고품 등장인물들.
3) 마임 : 짧고 시사적, 소극적, 처음에는 즉흥극. 여자역을 여자가 연기. 가면 착용하지 않음. 도시생활에서 주제 택함
4) 팬터마임 : 무언의 해석무용. 지배계급에 인기.
5) 비연극적 장관 : 격투, 마차경주, 곡예. 해상전투...
4. 로마연극의 종말
1) 기독교가 공식 종교됨 -> 연극은 어려움을 겪게 됨.
2) 연극 금지 -> 북방민족들의 침략
3) 로마연극의 업적
- 플라우터스, 테렌스, 세네카 배출
- 르네상스 작가들과 연극 예술가들에게 지대한 영향 끼침 -> 후시대의 유럽연극 형성에 일익을 담당
3. 중세의 연극
1. 교회연극(예배극)
1) 교회의 가르침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려는 의도. 교회언어(라틴어) 보다 스펙터클이 용이
2) 교회력 구성 -> 연극 발전 고무, 교회력 자체가 각 계절에 합당한 사건의 연극화를 암시
3) 성탄절과 부활절 중심
4) 제작 관습 개발 -> 연기 공간 구분 ① 맨션(mansions) :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를 가르쳐주는 간단한 장치수법 ② 플라테아(platea) : 일반화된 연기구역
2. 교회 밖의 연극
1) 옥외 연극은 주로 봄과 여름에 공연 -> 순조로운 날씨 때문
2) 라틴어 파기하고 자국어 채택 ① 영창조 -> 회화체 ② 평신도를 배우로 쓸 수 있게 해줌
3. 사고의 관습들
1) 인간은 두 종류의 시간에 참여 (영원과 순간)
하나님, 악마, 인간의 불멸의 영혼은 영원 속에 존재, 인간의 육체는 순간 -> 心身二元論
2) 지상의 시간과 장소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음 -> 역사의식 없음
3) 시간의 유동성 -> 중세의 순환극 구조에서 발견
4) 신의 섭리가 인간사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4. 신비극(비적극) The Mystery play
1) 상인조합이 제작한 연극 : 연극 규모가 커지면서 교회가 감당을 하지 못해 길드(guild)로 제작을 맡김
2) 성경에서 주제를 따옴
5. 15세기 영국의 순환극(패전트극)
1) 행진 형식의 공연법 - 연극을 수레에 싣고 마을 전역에 산재한 일련의 장소들로 수레를 끌고 다니는 것
2) 행렬과 연극적 오락을 결합한 형태로 각 지점을 순회
3) "제 2 목자극" : 천지창조 ∼ 최후의 심판
6. 기타 종교적 연극 형식들
1) 기적극(miracle plays) : 성인, 순교자의 생애와 업적 극화. 초자연적 세력이나 신의 간섭 예시
2) 도덕극(morality plays) : 1400 ∼ 1550. 평범한 인간의 정신적 시련을 극화. 종교극과 세속극의 교량 역할. 행동의 장소가 인간의 영혼. 직업주의의 발전에 관련
7. 세속적 연극 형식들
1) 민속극(folk plays) : 대중 영웅들의 모험담(로빈 훗, 성 죠지...), 이교도의 다산의식에서 유래한 칼싸움, 무용, 죽음 및 부활
2) 소극(farce) : 프랑스에서 발달. 인간의 우스꽝스러운 타락.
ex) "삐에르 빠뜰랭"(Pierre Patelin) - 작가 미상의 프랑스 작품
3) 세속적 막간극(secular interlude) : 비종교적, 때로는 진지하고 때로는 희극적. 경축행사의 프로그램 사이 사이에 공연
8. 쇠퇴와 전이(轉移)
1) 쇠퇴
① 고전학문에 대한 점증하는 관심 -> 새로운 개념들 소개
② 사회구조상의 제변화 -> 봉건적, 집단적 생활 점차 파괴
③ 교회 내의 불화 -> 종교극의 금지 초래
2) 전이
그리이스, 로마, 중세연극
① 정부단체, 종교단체의 활발한 지원. 지역공동체의 제사
② 16세기 부터의 연극
- 종교적, 시민적 기능 상실 : 상업적, 예술적 터전
- 직업연극 자립
4. 이태리의 르네상스 연극
1. 배경
1) 사고의 점증적 세속화 - 인간성, 지상의 삶에 가치(인본적 사고)
2) 고전 학문에 대한 관심
- 비극 : 쎄네카 - 도덕적 교훈, 수사학적 고안
- 희극 : 테렌스, 플라우터스 - 구어체의 모델
- 인쇄술의 발명에 힘입음. 점차 그리이스 희곡들에도 관심
- 문학원리에 대한 의문들을 수반 : Horace "시예술"와 Aristotle "시학"에 의존 -> 근 200년간 희곡 창작 지배. 신고전주의적 계율들로서 결정
3) 그리이스, 로마의 극장에 대한 관심 - Vitruvius "건축학"
4) 이 시절 이태리는 독립국가들의 집합체 - 갖가지 예술들 후원하는 궁정 유지 : 다른 군주에 대한 문화적 우월성 과시
5) 학원 - 실제의 연극과 희곡의 이론을 공식화, 대중화
2. 르네쌍스의 이태리 연극
1) 궁정이나 학원에서 상연한 연극은 로마의 희곡이나 그 모작, 중세연극은 경멸되었음.
2) Nicolo Machiavelli "만드라골라" - 고전적 형식과 중세 소극의 냉소주의와 주제를 결합한 희극
3) 향토희극 확립 - 라틴 코메디의 기법
4) 목가극 융성 - 고상한 감상, 세세한 정서,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
3. 인테르메찌와 오페라
1) Intermezzi - 정규 드라마의 막간에 올려짐. 그리이스와 로마의 신화가 주제. 오페라의 융성으로 사라짐.
2) Opera
- 그리이스의 음악과 연극에 대한 관계에서 자극 (카메라타 학원생들)
- "다프네" : 최초의 오페라
- 1600년 이후 이태리인들에게 가장 인기
4)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arte)
1) 아르떼 : 배우들이 예술가 혹은 직업배우라는 의미
2) 배우중심, 즉흥연기, 어떤 공연조건에도 순응
3) 대본 : 중심행동과 그 결과의 윤곽만을 그려주는 시나리오. 배우가 본질적 요소
4) 똑같은 배우가 늘 똑같은 역을 연기, 모든 여자 역을 남자가 연기
5) 전형적인 등장인물들
- 연인들 : 다른 등장인물들을 비추어 판단할 표준, 가면 미착용.
- 주인들 : 판탈로네(상인, Pantalone), 도토레(법률사, Dottore), 카피타노(군인, Capitano), 고유한 가면, 의상 착용
- 하인들 : 자니(Zanni) : 할리퀸(Harlequin), 코비엘로(Coviello), 풀치넬로(Pulcinello), 브리겔라(Brighella), 스카라무슈(Scaramouche), 타르타글리아(Tartaglia), 고유한 가면, 의상 착용
6) 즉흥적으로 진행
7) Lazzi(라찌) : 적당할 때 또는 관객의 주의가 산만해질 때면 언제든지 을궈먹을 수 있었던 우스운 짓거리들을 확대한 토막들.
8)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기원은 불분명 - 여러 학설이 있음
- 로마의 아텔라나 소극에서 유래
- 비잔틴의 마임극단에서 유래
- 플라우터스와 테렌스 작품
- 이태리에서 자생
9) 겔로시 극단(the Gelosi), 아체시 극단(the Accesi)이 가장 중요
10) 진정으로 대중적인 연극 제작 - 온갖 종류의 관객 상대
11) 몰리에르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줌
5. 결론
1) 고전희곡에 대한 새로운 관심
2) 그림틀 무대의 발전 (procenium arch)
3) 원근화법의 무대장치
4) 특수효과와 장면전환을 위한 정교한 기계설비
5) 오페라
6) 코메디아 델 아르떼 - 후세의 즉흥 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5. 엘리자베쓰조(朝)의 영국과 스페인
1.엘리자베쓰조의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것들 1) 학교, 대학교, 법학원, 대중극장 2) 학교연극의 발전 - 플라우터스, 테렌스, 쎄네카의 희곡들이 읽혀지고 연구되고 라틴어로 공연 - 영국인들이 로마인들을 모방하여 라틴어와 영어로 극작 시작 - 영국 극작가들이 영국적인 주제와 배경을 고전기법과 융합시킴 존 릴리, 토마스 키드, 크리스토퍼 말로우 3) 법학원(법률사들의 양성소와 기숙사를 합한 것) - 토마스 쌔크빌, 토마스 노튼 <골보덕> 4) 중세연극, 16세기 직업극단의 연극으로부터의 영향 - 토마스 프레스톤 2. 셰익스피어 이전의 주요 극작가들 1) 토마스 키드 <스페인 비극>(복수극) : 쎄네카의 영향 2) 크리스토퍼 말로우 <포스터즈 박사>,<말타의 유태인>,<템벌레인>... : 무운시 완성, 역사극 3) 존 릴리 : 산문희극 3. 셰익스피어 -> 전체적인 측면에서 본 인간을 전체적으로 제시. 스타일의 부재 1) 역사극 : <리차드 2세>,<헨리 4세>,<헨리 5세>,<헨리 6세>,<리챠드 3세>,<헨리 8세> 2) 희극 : <실수연발>,<말괄량이 길들이기>,<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소극),<한 여름밤의 꿈>,<뜻대로 하세요>,<12야>(낭만희극),<트로일러스와 크레씨타>,<이척보척>,<끝이 좋으면 다 좋아>(어두운 희극) 3) 비극 : <로미오와 줄리엣>,<햄릿>,<씨저>,<멕베드>,<오셀로>,<리어왕>,<앤토니와 클레오파트라> 4. 셰익스피어 동시대인들과 후계자들 1) 동시대 작가들 : 벤 죤슨 <각인각색>(고전적인 '규칙성', 기질희극 대중화), <여우>,<연금술사>... 인간-네가지 체액(피,담,황담즙,흑담즙)의 적당한 균형 -> 건강 -> 의술 -정화(과다한 담이나 담즙을 제거하는 것) -방혈(과도한 피를 제거하는 것) -> 인간 심리에 적용 (체액 심리학) 2) 프랜시스 보몬트, 죤 플렛처 - 비극적 희극, 낭만 비극의 유행을 확립 5. 궁정 가면극 1) 제임스 1세 - 가면극(사적인 궁정여흥) 지원. 가면극은 결혼, 탄생, 외국 귀빈의 방문시와 같은 특별한 경우에 상연 2) 이태리의 인테르메쪼(intermezzo)와 유사 3) 우화적 이야기, 정교한 장관, 장치 4) 벤 죤슨 활약 - > 대부분의 대본 집필, 장치수법 소개 6. 황금시대의 스페인 연극과 희곡 1) 1580 - 1680 2) 교회와 연극의 관계 - 친밀하게 유지, 종교적 축제를 위한 희곡(아우토스 싸크라멘탈레스)을 썼으며 직업극단이 상연 3) 2대 희곡 작가 - 로페 데 베가 : 다산의 작가. 성경, 성인의 생애, 신화, 역사 들로 부터 주제. 스페인의 셰익스피어, <양의 우물>,<정원사의 개>... -칼데론 : 신학적, 철학적. 아우토스 싸크라멘탈레스. <위대한 세계 연극>,<인생은 꿈이다> * 스페인과 영국 연극의 활력은 소수 귀족뿐만이 아닌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호소하려는 희곡 작가들의 욕망에서 비롯 * 엘리자베쓰조 시대의 연극 속에서는 극작가가 물리적인 세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이 가능할 뿐 아니라 행위의 세계에서 내면적인 인상의 세계로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도 가능했다. 6. 프랑스 고전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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