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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 글/연극

서양연극사 요약

by Park, Hongjin 2009. 10. 1.

예전에 '서양연극사' 공부할 때 오스카 브로케트의 [연극개론]을 정리해 놓았던 글인데 고대 그리이스에서부터 유럽의 근대극까지 중요한 사항별로 요약해 놓은 내용이다.

출처 : Amazon



1. 고대 그리이스의 연극과 희곡

1. 연극과 희곡의 기원
1) 종교의식 기원론
2)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간의 흥미
3) 유희 본능 - 오락적인 활동, 그리고 특수한 행사 또는 상황 안에서 다른 사람이 되는 놀이
4) 모방 본능 - 아리스토텔렛의 <시학>
"연극은 인간이 세계를 규명, 이해하는 한 도구이거나 혹은 불유쾌한 현실로부터 도피하는 수단"

2. 이집트와 근동(近東)
1) 아비도스 수난극(the Abydos Passion Play) - Osiris 신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것. B.C 2500-550
2) 근동 - 탄생, 성장, 성년, 사망 및 부활의 계절적인 패턴에 관한 것
3) 이집트인들은 약 3천년 동안 발달된 문명 유지, 그러나 연극적으로는 의식을 넘어서까지 발전하지 못함. 그리이스인들은 연극을 하나의 자율적인 행사로 확립하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취함.

3. 그리이스 연극의 시초
1) Dionysus 축제 - 디티람보스 (환희의 찬가)
Dionysus는 다산(多産), 봄, 주신(酒神), 비이성 등을 의미함, 즉 본능, 감정을 상징
2) B.C 534년 비극경연대회 - 테스피스 활동. 배우 한 명과 코러스(가장 중요한 통일 요소)로 구성, 가면 사용, 노래와 춤

4. 5세기의 비극
1) 아이스킬로스 - 제 2의 배우 도입->갈등 가능. 종교적, 철학적 이슈. 신과 우주에 대한 인간의 관계와 도덕적 원리 관심. <오레스테이아>(정의에 대한 개념의 발전과정), <페르시아인들>(페르시아 전쟁 바탕)
2) 소포클레스 - 제 3의 배우 도입 : 극적 복잡성 가능, 인간 관계에 보다 더 직접적으로 관심. 기술적인 클라이막스, 잘 발달된 에피소드 강조, <오이디푸스왕>, <추적자들>(싸티로스극)
3) 에우리피데스 - 코러스 역할 축소. 철학적, 심리적인 것에 관심. 회의론자(아테네의 이상) 사상과 심리적 사실주의. 극적 구조 결함(멜로 드라마, 무리한 결말). <싸이클롭스>(단 하나의 완전한 싸티로스극), <알세스티스>, <메디아>, <이온>, <엘렉트라>, <트로이의 여인들>...

5. 싸티로스극
1) 그리이스 신화를 벌레스크로 만든 것이 보통
2) 3편의 비극에 이은 일종의 후연으로서 공연
3) 길이 짧고 관객들로 하여금 행복한 마음의 상태로 귀가하게 해줌.
4) 풍자적인 색채 가미

6. 희극
1) 1월 디오니서스제
2) 정치나 예술 등의 당면 문제들, 전쟁과 평화에 대한 문제들, 희극 작가가 싫어하는 사람들이나 제도 등에 관심
3) 구희극 - 아리스토파네스 : 소극, 개인적인 비방, 공상, 아름다운 서정시, 문학과 음악에 대한 풍자, 시사문제에 대한 진지한 촌평 등 혼합. <구름>, <개구리들>, <플루터스>, <평화>, <새들>, <말벌들>...

7. 후기 그리이스 연극
1) 4c 마케도니아인들의 그리이스 침략 - 전제군주의 통치
2) 신희극 - 메난드로스 <구두쇠>, <방패>, <중재>....
제작면에서는 리얼리즘을 인간 행동 묘사면에서는 양식화 지향
3) 비극의 제작 형태 - 리얼리즘에서 더욱 멀어짐. 뒤틀린 표정의 가면, 높은 머리장식... 헬레니즘 시대.
4) 전문인에 대한 요구 급증


2. 로마의 연극과 희곡


B.C 8세기에 로마 형성 -> B.C 3세기에 두각

1. 로마의 축제들
1) 루디 로마니, 루디 플레베이, 루디 아 폴리나레스, 루디 메갈렌 제스
2) 경축의 정신 보다는 문자에 더 관심. 종교적 의식이라기 보다 유희에 가까움.

2. 플라우터스와 테렌스 시대
1) 로마희극 : 그리이스의 신희극 각색. 코러스 파기. 음악적 요소들이 작품 전체에 골고루 확산. 주로 일상적인 가정 문제, 부유한 중산층의 문제. 유형별 등장인물.
2) 플라우터스 : 상황희극, 소극, 3분의 2는 음악 반주. 단일한 플롯과 복잡한 음모 사용. <메내크미>,<암피트리온>,<포로들>,<황금주전자>...
3) 테렌스 : 대화의 절반 음악 반주. <안드로스의 여인>,<고행자>,<고자>,<장모>...

3. 기타 로마연극
1) 로마비극
세네카 : 르네상스 비극에 지대한 영향
- 5막 극구조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수사학적 기교 강조 -> 엘리자베스 시대 희곡
- 짧은 도덕적 결론, 선정적인 행위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폭력난무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단 하나의 동기에 의해 지배 당하는 등장인물 -> 르네상스 극작가들이 차용
- 독백, 방백, CONFIDANT(주인공의 얘기를 들어주고 또 그에게 충고해 주는 것을 주기능으로 하는 등장인물) 등의 기술적 장치
2) 파뷸라 아텔라나 : 짧은 소극, 가장 오래된 연극 형식. 한 무리의 재고품 등장인물들.
3) 마임 : 짧고 시사적, 소극적, 처음에는 즉흥극. 여자역을 여자가 연기. 가면 착용하지 않음. 도시생활에서 주제 택함
4) 팬터마임 : 무언의 해석무용. 지배계급에 인기.
5) 비연극적 장관 : 격투, 마차경주, 곡예. 해상전투...

4. 로마연극의 종말
1) 기독교가 공식 종교됨 -> 연극은 어려움을 겪게 됨.
2) 연극 금지 -> 북방민족들의 침략
3) 로마연극의 업적
- 플라우터스, 테렌스, 세네카 배출
- 르네상스 작가들과 연극 예술가들에게 지대한 영향 끼침 -> 후시대의 유럽연극 형성에 일익을 담당


3. 중세의 연극

1. 교회연극(예배극)
1) 교회의 가르침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려는 의도. 교회언어(라틴어) 보다 스펙터클이 용이
2) 교회력 구성 -> 연극 발전 고무, 교회력 자체가 각 계절에 합당한 사건의 연극화를 암시
3) 성탄절과 부활절 중심
4) 제작 관습 개발 -> 연기 공간 구분 ① 맨션(mansions) :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를 가르쳐주는 간단한 장치수법 ② 플라테아(platea) : 일반화된 연기구역

2. 교회 밖의 연극
1) 옥외 연극은 주로 봄과 여름에 공연 -> 순조로운 날씨 때문
2) 라틴어 파기하고 자국어 채택 ① 영창조 -> 회화체 ② 평신도를 배우로 쓸 수 있게 해줌

3. 사고의 관습들
1) 인간은 두 종류의 시간에 참여 (영원과 순간)
하나님, 악마, 인간의 불멸의 영혼은 영원 속에 존재, 인간의 육체는 순간 -> 心身二元論
2) 지상의 시간과 장소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음 -> 역사의식 없음
3) 시간의 유동성 -> 중세의 순환극 구조에서 발견
4) 신의 섭리가 인간사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4. 신비극(비적극) The Mystery play
1) 상인조합이 제작한 연극 : 연극 규모가 커지면서 교회가 감당을 하지 못해 길드(guild)로 제작을 맡김
2) 성경에서 주제를 따옴

5. 15세기 영국의 순환극(패전트극)
1) 행진 형식의 공연법 - 연극을 수레에 싣고 마을 전역에 산재한 일련의 장소들로 수레를 끌고 다니는 것
2) 행렬과 연극적 오락을 결합한 형태로 각 지점을 순회
3) "제 2 목자극" : 천지창조 ∼ 최후의 심판

6. 기타 종교적 연극 형식들
1) 기적극(miracle plays) : 성인, 순교자의 생애와 업적 극화. 초자연적 세력이나 신의 간섭 예시
2) 도덕극(morality plays) : 1400 ∼ 1550. 평범한 인간의 정신적 시련을 극화. 종교극과 세속극의 교량 역할. 행동의 장소가 인간의 영혼. 직업주의의 발전에 관련

7. 세속적 연극 형식들
1) 민속극(folk plays) : 대중 영웅들의 모험담(로빈 훗, 성 죠지...), 이교도의 다산의식에서 유래한 칼싸움, 무용, 죽음 및 부활
2) 소극(farce) : 프랑스에서 발달. 인간의 우스꽝스러운 타락.
ex) "삐에르 빠뜰랭"(Pierre Patelin) - 작가 미상의 프랑스 작품
3) 세속적 막간극(secular interlude) : 비종교적, 때로는 진지하고 때로는 희극적. 경축행사의 프로그램 사이 사이에 공연

8. 쇠퇴와 전이(轉移)
1) 쇠퇴
① 고전학문에 대한 점증하는 관심 -> 새로운 개념들 소개
② 사회구조상의 제변화 -> 봉건적, 집단적 생활 점차 파괴
③ 교회 내의 불화 -> 종교극의 금지 초래
2) 전이
그리이스, 로마, 중세연극
① 정부단체, 종교단체의 활발한 지원. 지역공동체의 제사
② 16세기 부터의 연극
- 종교적, 시민적 기능 상실 : 상업적, 예술적 터전
- 직업연극 자립


4. 이태리의 르네상스 연극


1. 배경
1) 사고의 점증적 세속화 - 인간성, 지상의 삶에 가치(인본적 사고)
2) 고전 학문에 대한 관심
- 비극 : 쎄네카 - 도덕적 교훈, 수사학적 고안
- 희극 : 테렌스, 플라우터스 - 구어체의 모델
- 인쇄술의 발명에 힘입음. 점차 그리이스 희곡들에도 관심
- 문학원리에 대한 의문들을 수반 : Horace "시예술"와 Aristotle "시학"에 의존 -> 근 200년간 희곡 창작 지배. 신고전주의적 계율들로서 결정
3) 그리이스, 로마의 극장에 대한 관심 - Vitruvius "건축학"
4) 이 시절 이태리는 독립국가들의 집합체 - 갖가지 예술들 후원하는 궁정 유지 : 다른 군주에 대한 문화적 우월성 과시
5) 학원 - 실제의 연극과 희곡의 이론을 공식화, 대중화

2. 르네쌍스의 이태리 연극
1) 궁정이나 학원에서 상연한 연극은 로마의 희곡이나 그 모작, 중세연극은 경멸되었음.
2) Nicolo Machiavelli "만드라골라" - 고전적 형식과 중세 소극의 냉소주의와 주제를 결합한 희극
3) 향토희극 확립 - 라틴 코메디의 기법
4) 목가극 융성 - 고상한 감상, 세세한 정서,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

3. 인테르메찌와 오페라
1) Intermezzi - 정규 드라마의 막간에 올려짐. 그리이스와 로마의 신화가 주제. 오페라의 융성으로 사라짐.
2) Opera
- 그리이스의 음악과 연극에 대한 관계에서 자극 (카메라타 학원생들)
- "다프네" : 최초의 오페라
- 1600년 이후 이태리인들에게 가장 인기

4) 코메디아 델 아르떼 (commedia dell'arte)
1) 아르떼 : 배우들이 예술가 혹은 직업배우라는 의미
2) 배우중심, 즉흥연기, 어떤 공연조건에도 순응
3) 대본 : 중심행동과 그 결과의 윤곽만을 그려주는 시나리오. 배우가 본질적 요소
4) 똑같은 배우가 늘 똑같은 역을 연기, 모든 여자 역을 남자가 연기
5) 전형적인 등장인물들
- 연인들 : 다른 등장인물들을 비추어 판단할 표준, 가면 미착용.
- 주인들 : 판탈로네(상인, Pantalone), 도토레(법률사, Dottore), 카피타노(군인, Capitano), 고유한 가면, 의상 착용
- 하인들 : 자니(Zanni) : 할리퀸(Harlequin), 코비엘로(Coviello), 풀치넬로(Pulcinello), 브리겔라(Brighella), 스카라무슈(Scaramouche), 타르타글리아(Tartaglia), 고유한 가면, 의상 착용
6) 즉흥적으로 진행
7) Lazzi(라찌) : 적당할 때 또는 관객의 주의가 산만해질 때면 언제든지 을궈먹을 수 있었던 우스운 짓거리들을 확대한 토막들.
8)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기원은 불분명 - 여러 학설이 있음
- 로마의 아텔라나 소극에서 유래
- 비잔틴의 마임극단에서 유래
- 플라우터스와 테렌스 작품
- 이태리에서 자생
9) 겔로시 극단(the Gelosi), 아체시 극단(the Accesi)이 가장 중요
10) 진정으로 대중적인 연극 제작 - 온갖 종류의 관객 상대
11) 몰리에르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줌

5. 결론
1) 고전희곡에 대한 새로운 관심
2) 그림틀 무대의 발전 (procenium arch)
3) 원근화법의 무대장치
4) 특수효과와 장면전환을 위한 정교한 기계설비
5) 오페라
6) 코메디아 델 아르떼 - 후세의 즉흥 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5. 엘리자베쓰조(朝)의 영국과 스페인

1.엘리자베쓰조의 연극 발전에 영향을 준 것들
1) 학교, 대학교, 법학원, 대중극장
2) 학교연극의 발전
- 플라우터스, 테렌스, 쎄네카의 희곡들이 읽혀지고 연구되고 라틴어로 공연
- 영국인들이 로마인들을 모방하여 라틴어와 영어로 극작 시작
- 영국 극작가들이 영국적인 주제와 배경을 고전기법과 융합시킴
존 릴리, 토마스 키드, 크리스토퍼 말로우
3) 법학원(법률사들의 양성소와 기숙사를 합한 것) - 토마스 쌔크빌, 토마스 노튼 <골보덕>
4) 중세연극, 16세기 직업극단의 연극으로부터의 영향 - 토마스 프레스톤

2. 셰익스피어 이전의 주요 극작가들
1) 토마스 키드 <스페인 비극>(복수극) : 쎄네카의 영향
2) 크리스토퍼 말로우 <포스터즈 박사>,<말타의 유태인>,<템벌레인>... : 무운시 완성, 역사극
3) 존 릴리 : 산문희극

3. 셰익스피어 -> 전체적인 측면에서 본 인간을 전체적으로 제시. 스타일의 부재
1) 역사극 : <리차드 2세>,<헨리 4세>,<헨리 5세>,<헨리 6세>,<리챠드 3세>,<헨리 8세>
2) 희극 : <실수연발>,<말괄량이 길들이기>,<윈저의 즐거운 아낙네들>(소극),<한 여름밤의 꿈>,<뜻대로 하세요>,<12야>(낭만희극),<트로일러스와 크레씨타>,<이척보척>,<끝이 좋으면 다 좋아>(어두운 희극)
3) 비극 : <로미오와 줄리엣>,<햄릿>,<씨저>,<멕베드>,<오셀로>,<리어왕>,<앤토니와 클레오파트라>

4. 셰익스피어 동시대인들과 후계자들
1) 동시대 작가들 : 벤 죤슨 <각인각색>(고전적인 '규칙성', 기질희극 대중화), <여우>,<연금술사>...
인간-네가지 체액(피,담,황담즙,흑담즙)의 적당한 균형 -> 건강
->
의술
-정화(과다한 담이나 담즙을 제거하는 것)
-방혈(과도한 피를 제거하는 것)
->
인간 심리에 적용 (체액 심리학)
2) 프랜시스 보몬트, 죤 플렛처 - 비극적 희극, 낭만 비극의 유행을 확립

5. 궁정 가면극
1) 제임스 1세 - 가면극(사적인 궁정여흥) 지원.
가면극은 결혼, 탄생, 외국 귀빈의 방문시와 같은 특별한 경우에 상연
2) 이태리의 인테르메쪼(intermezzo)와 유사
3) 우화적 이야기, 정교한 장관, 장치
4) 벤 죤슨 활약 - > 대부분의 대본 집필, 장치수법 소개

6. 황금시대의 스페인 연극과 희곡
1) 1580 - 1680
2) 교회와 연극의 관계 - 친밀하게 유지, 종교적 축제를 위한 희곡(아우토스 싸크라멘탈레스)을 썼으며 직업극단이 상연
3) 2대 희곡 작가
- 로페 데 베가 : 다산의 작가. 성경, 성인의 생애, 신화, 역사 들로 부터 주제. 스페인의 셰익스피어, <양의 우물>,<정원사의 개>...
-칼데론 : 신학적, 철학적. 아우토스 싸크라멘탈레스. <위대한 세계 연극>,<인생은 꿈이다>

* 스페인과 영국 연극의 활력은 소수 귀족뿐만이 아닌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호소하려는 희곡 작가들의 욕망에서 비롯
* 엘리자베쓰조 시대의 연극 속에서는 극작가가 물리적인 세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이 가능할 뿐 아니라 행위의 세계에서 내면적인 인상의 세계로 자유롭게 넘나드는 것도 가능했다.



6. 프랑스 고전주의

1. 1600 - 1625의 프랑스 연극
1) 발르랑-르꽁트 극단 : 프랑스 최초의 직업 경영자
2) 오텔 드 부르곤뉴 : 동시적 배경 사용

2. 프랑스 연극의 변화들, 1625 - 1650
1) 안정된 정치상황, 문화수준 향상 욕구, 제작과 극작에 관한 이태리 사상들의 도입, 강력한 향토 극작가들의 출현
2) 빨레-로얄 : 프로시니엄 아치를 가진 이태리型 극장, 리실리외가 지음. 몰리에르 극단의 본거지가 됨
3) 1650년까지는 이태리의 관행이 중세의 무대 관습들을 크게 대체
4) 프랑스 아카데미(The French Academy) : 문학적 작문의 원리와 실제. 프랑스어를 지배하는 법칙의 제정과 감독

3. 신고전주의의 기본원리들
1) 박진성의 개념(진실하게 보임) : 사실성, 도덕성, 일반성 or 추상성 -> 희극과 비극의 두 양식으로 축소
*사실성 : 실생활에서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것들을 배제, 폭력 추방(폭력은 신빙성있게 표현하기 어려움). 콘피탄트(confitant-신임받는 동료)가 주어짐. 도덕적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 때문에 수정됨
*도덕성 : 삶의 이상적 도덕 패턴. 도덕성과 정의로부터 분리할 수 없는 궁극적 진리
*일반성 or 추상성 : 특수한 범주의 모든 현상에 공히 나타나는 대표적 특성들 속에서 진실을 찾음. 진실이란 이성적이고 체계적인 현상검증을 통해서 발견될 수 있는 표준들로서 정의
2) 희곡 형식의 순수성 -> 비극과 희극 엄격히 구별
3) 5막 구조 -> 이탈하면 '비합법적' 딱지. 로마의 Horace를 수용
4) 적합성(decorum) : 성격 묘사의 원리. 행동 표준, 성격과 상황의 보다 보편적 양상 강조
5) 연극의 목적 : 가르치는 것과 즐겁게 해주는 것, 교훈 강조
6) 3일치 : 시간과 장소의 일치, 행동의 일치. 카스텔비트로(이태리)가 규정. Taille(프랑스)가 법칙화

4. 코르네이유와 라신느
1) 코르네이유
- "씨드"(비극적 희극 Tragy-commedy) - 3일치법 이탈 -> "Le Cid" 논쟁
- "호러스", "시나"...
- 신고전주의 확립에 기여, 불굴의 의지를 가진 초인적 주인공
2) 라신느
- 프랑스 고전주의 비극의 정상
- "페드라","바자제","베레니스"...
- 옳은 일을 하고자 하나 환경 또는 자신의 성격에 의해서 제어 당하는 한 인물의 심리적 갈등에 집중, 사실적 주인공

5. 몰리에르
1) 성격 및 사상 희극, 종래의 희극은 사건 위주
2) 코메디아 델 아르떼의 영향
3) 보편적 호소력
4) "부인학교","수전노","따르뛰프"...

6. 몰리에르 사후의 연극
1) 급격히 쇠퇴
2) 1680까지 프랑스 극작의 위대한 시기 끝남
3) 코메디 프랑세즈 : 주식회사


7. 18세기 서양극


1. 영국의 극작
1) 1660 - 1700 : 영웅비극, 풍습희극
2) 왕정복고기의 비극 : 죤 드라이든, 토마스 오트웨이
왕정복고기의 (풍습)희극 : 사회의 제 가치와 풍습에 관심. 인간이란 타락할 수 밖에 없는 존재 -> 지식있는 관찰자는 이해하고 용서해야 함. 죠지 에써리지, 윌리엄 콩그리브
3) 중산층의 부상, 연극에 대한 청교도들의 저항의 부활 : 영국 연극의 주제와 정신 면에서 변화 초래. 죠지 파카

2. 영국의 감상주의극
1) 중산층들의 욕구 : 감상희극, 가정비극 -> 신고전주의적 표준의 약화 -> 희극, 비극 요소 혼용
2) 감상 : 18세기 모든 드라마에 해당. 타인의 불행에 대해 동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
3) 인간 심리관 : 인간을 선하게 파악, 계속 선하려면 자신의 본능에 귀를 기울여 그 지시대로 따르면 됨.
4) 감정표현에 대한 태도 : 인간은 외부로부터의 온갖 압력을 받게 되어 있으며 거기에 대항해서 내부로부터의 상응하는 압력을 가해야만 극복할 수 있다는 견해. 바깥을 향한 압력의 주된 형태가 감정
5) 리챠드 스티일
6) 가정비극 : 일상생활(주로 상인계층)에서 등장인물 택함. 죄에 굴복한 뒤 찾아오는 끔찍스러운 결과. 죠지 릴로, 에드워드 무어

3. 민요오페라, 벌레스크, 무언극 -> 신고전주의적 이상으로부터의 이탈
1) 민요오페라(ballad opera) : 대화가 기존의 인기곡조에 맞춘 서정시와 교대로 진행
죤 게이 <거지 오페라>, 벌레스크(burlesque)와 함께 1737 면허법 통과에 지대한 공헌 -> 감상적 오페레타(sentimental operatta), 즉 희극적 오페라(comic opera)에 길을 양보
2) 무언극(pantomime) : 죤 리치에 의해 완성, 춤/무언의 흉내/음악의 반주에 맞춰 연기되는 일부 대화, 장막극 공연 뒤의 촌극

4. 프랑스
1) 18세기 프랑스는 서구세계의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
2) 볼테르 : 여러가지 개혁(군중과 유령의 사용, 보다 많은 장관, 연기와 의상면에 있어서의 보다 큰 사실주의, 무대 위에서의 폭력의 사용 시도) <자이르>, <알지르>
3) 마리보 : 감상희극의 중요한 선두주자. 마리보다지(marivaudage) 스타일 -> 세련되고 치밀한 구성, 정교한 스타일, 사랑의 깨달음이 주제. <사랑의 놀라움>,<사랑과 우연의 승부>...
4) 데니 디드로 (Denis Diderot) : 가정비극, 비극과 희극 사이에 중간적인 장르(감상희극, 가정비극) 보충. 관객에게 가장 큰 정서 반응을 일으키는 연극이 가장 훌륭한 연극. 정서 반응의 정도는 리얼리티의 환영이 얼마나 충실하게 창조되느냐에 따라 결정. "제 4의 벽" 접근법 옹호(사실주의를 향한 운동의 중요한 이정표). 산문 대화, 일상생활에서 취한 등장인물, 상황. 배우는 무대 위에서 자신의 감정을 철저히 지양하고 감정의 외면적인 신호들을 강력하게 표현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그 꾸며낸 상황의 리얼리티를 믿을 수 있게 해야 한다.
5) 보마르셰 <피가로의 결혼>,<세빌리아의 이발사>
6) Comic Opera 발전

5. 이태리
1) 각도원근화법의 도입과 완성 -> 공간감 창조
2) 오페라에 전념
3) 골도니(유형적 성격에 사실적 성격 부여 주장), 고찌(전통보존 주장) : 코메디아 델 아르테의 개혁 시도 (감상연극에 대한 새로운 취향과 코메디아의 소극에 대한 강조가 서로 부조화) -> 코메디아의 쇠퇴를 막지 못함
4) 알피에리 : 비극작가, 신고전주의적 전통

6. 북부 및 동부 유럽 -> 다른 나라로부터 영향
1) 러시아 연극 : 18세기 중엽부터 하나의 제도로서의 연극 시작. 수마르코프, 볼코프, 야로슬라블
2) 노르웨이, 덴마크 : 연극사 동일. 홀버그
3) 스웨덴 : 중세기 드라마, 16세기 학교연극, 17세기 직업연극 발전

7. 미국
1) 영국제도를 노골적으로 모방
2) 루이스 핼럼 : 최초의 직업연극

8. 독일
1) 30년전쟁 : 인구와 자원 고갈. 대도시가 사라짐. 부의 고갈 -> 연극 - 사용(私用)의 궁정공연, 순회 대중극단
2) 고트셰드 : 독일 문화의 질을 높이고 취향과 도덕률을 재고하는데 관심
노이버 : 연기 수준과 연극 직업의 평판을 높이려고 애씀
고트셰드와 노이버는 독일 연극사의 전환점 마련
3) 레씽 : 프랑스 신고전주의 -> 영국 연극에 열중, <사라 샘프슨 양>,<민나 폰 반헬름>,<현자 나탄>. 진정한 고전주의로의 회귀 제창. "함부르크 연극론"
4) 질풍노도(storm and stress) : 낭만주의의 선구자     


8. 19세기 서양극



1. 낭만주의 (1800 - 1850)
1) 17세기 신고전주의 : 이성->자연적인 본능에 대한 신뢰에 차츰 압도(내적 자아에 대한 탐구)
2) 18세기 계몽주의. 중산층의 세력 부각 : 원시사회가 이상화
3) 만인의 평등, 양심과 행동의 자유
4) 진실은 표준들로 규정된다는 신념, 표준에 도달하기 위해 세부사항 제거 -> 진실은 오로지 행동의 무한한 다양성 속에서 찾아질 수 있다는 확신. 존재의 무한한 다양성 수용
5) 순수한 인간에 대한 드라마 선호
6) 소수의 천재가 진리를 파악할 수 있음 : 천재성
7)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이상적 모델로 삼음 : 억제로부터의 자유만 보았음. 3일치가 추방된 산만한 구성, 비실용적, 비실제성
8) 신고전주의의 독단적인 요구로부터 해방
9) 초자연적, 신비적 요소 강조
10) 이상과 행동의 자유, 마음의 평화, 모든 존재의 비밀을 발견하려는 인간의 시도

2. 중요 낭만주의 작가들
1) 영국 - 제임스 세리단 노울즈. 코울리지. 워즈워드. 바이론. 키츠. 셸리
2) 독일 - 쉴러('질풍노도' 운동의 일원, <군도><돈 카를로스><마리아 스튜아트><오를레앙의 처녀><윌리엄 텔><발렌슈타인>, 역사적 소재들을 연극적으로 강력하게 창조)
괴테(<&#44331;츠 폰 베를리힝겐>->기사극 유행. 고전적 양식에 따라 극작, 그리이스인들의 것과 유사한 이상화된 예술에 위대성)

3. 기타 극작가들
1)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 <깨어진 항아리>(희극),<펜테질리아><훔부르그의 왕자>(비극)
2) 게오르그 뷔히너 : 낙관론->비관론, <당통의 죽음><보이첵>, 염세주의
3) 프리드리히 헵벨 : 헤겔의 영향, 역사를 신이상과 구이상의 갈등으로 보고 그것을 통해서 절대적 영이 완벽을 향해 작업, 등장인물들은 신구의 질서 대표. <마리아 막달레나>
4) 프랑스
빅토르 위고 : <크롬웰><에르나니>, 무대 장치의 史的 정확성 요구.
大뒤마 : 신낭만파의 극작가
듸 뮈쎄 : 등장인물의 심리에 관심

4. 멜로 드라마
1) 낭만주의 연극과 함께 출현, 19세기에 가장 인기있는 형식
2) 엄격한 도덕적 정의의 준수, 도덕적 구분
3) 성격창조와 행동의 일관성
4) 용어 : 음악과 드라마의 결합을 의미, 음악 반주
5) 멜로드라마 정형화 ->
코체부 : 선정주의, 감상적 철학과 놀라운 연극적 효과 혼합
픽세레쿠르 : 대중적, 광대한 새로운 관객층 흡수

5. 19세기의 주요경향들
산업혁명, 도시인구의 증가 -> 연극 호황
1) 레퍼토리 극단 : 스타시스템->혼합극단
2) 관객 : 18세기(중산층), 19세기(하층계급) -> 산업혁명, 학교교육의 확산, 민주주의와 평등에 대한 신념 -> 극장의 수효 증가, 객석 확장, 오락(극장)의 범위 확대
3) 제작 : 시간과 공간에 대한 관심(지방색)
스펙터클의 사실주의
환영주의 -> 무대 바닥의 수평화
무대 조명의 혁신

* 루소 "사회계약론", 페인 "인간의 권리", 고드윈 "정치적인 정당성"의 영향을 받음
* 블레이크, 코울리지, 셸리(사랑->혁명), 바이런(반항->혁명), 독일의 이상주의자들(칸트,피히테-자아의 철학,헤겔)
* 자아의 숭배, 논리의 불신, 자연에 대한 사랑, 마약,마술을 통한 고조된 의식세계, 예술과 생의 장벽 파괴 시도, 상부구조에 대한 의식적인 반항, 감각적 경험, 주관적 감수성, 직감,본능,상상,비젼,낭만과 혁명을 연결,자아의 극대화로서의 자아예찬


9. 유럽의 근대극



1. 개념 -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까지 산업혁명, 자본주의 진전으로 -> 신흥 시민계급(부르조아), 근대 시민사회 형성 -> '시민극' 태동 ->
고전주의 연극
- 비극 : 영웅, 왕후, 귀족들의 불행이나 비참한 사건
- 희극 : 인간의 어리석음, 악덕
=> 중간적인 장르인 '시민극' 탄생 ->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에서 일어났으며 이윽고 유럽 각국에 파급되어 갔던 자유극장 운동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고도한 예술적 내용을 지향하는 연극혁신운동.

2. 특질
1) 현실주의적인 입장에서 사실적으로 표현 -> 자연주의 연극 확립의 방향
2) 희곡을 연극의 기초로 삼아 연출자에 의한 통일있는 무대를 형상 -> 예술 순화운동의 양상
3) 반상업주의적 입장
4) 소극장주의의 형태
연극의 상품화, 연극 흥행의 면허 철폐, 상업극장의 증가, 수석 배우 제도와 스타 시스템, well-made play의 성행

3. 성립 : 인간의 보다 진실한 모습과 적나라한 생활을 무대에 반영시키려는 움직임
- 산업 자본의 발달 -> 신흥 부르조아 계급의 성숙
- 자연과학의 발달 -> 생물학
- 기술의 급속한 진보 -> 과학정신
- 실증주의적 견해
=> 자연주의 연극 -> 과학적 실증주의(유전, 환경)

4. 근대극의 드라마투르기
시민, 노동자 -> 주인공
생활의 현실 -> 객관적
희곡의 행위 -> 리얼하게 표현
산문사용, 자연스럽지 못한 독백, 대사 추방
입센의 retrospective한 수법 : 막이 오를 때에는 이미 사건이 일어나고 그 과거의 사건이 등장인물에 큰 힘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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