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쓴 글/연극

환경 연극(environmental theatre)

by Park, Hongjin 2020. 5. 2.

환경 연극은 환경을 하나의 형식으로 인식하려는 연극 운동인데, 1960년대 새로운 연극(뉴 시어터) 운동의 한 갈래로 관객과 배우의 공간의 구별을 제거함으로써 극장에 대한 관객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다. 

리차드 쉐크너(Richard Schechner)와 퍼포먼스 그룹(The Performance Group. 1968년 창립), 스네이크 시어터(Snake Theater) 등이 주창하였으며 쉐크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스네이크 시어터는 환경을 발견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둘 다 공연자와 관객이 같은 환경을 공유하면서 지각되어지는 감각을 의식에 불러 넣으려고 하였다.

쉐크너와 퍼포먼스 그룹의 작품인 <Dionysus in 69>, <Makbeth>, <Commune>은 뉴욕 오프오프 브로드웨이의 차고에서 공연되었는데 각 작품에 맞게 극장을 구성하였고 각기 서로 다른 관객 프레임 워크를 구성했다. 일반적으로는 관객의 영역을 침범한 무대와 무대를 둘러싼 다단계 플랫폼, 발코니, 경사로 및 ​​발판을 기반으로 했으며, 배우를 위한 더 넓은 범위의 공간과 관객과 공연자 간의 상호 작용의 유연성을 제공하였다.

Commune 공연장면 - <American Alternative Theatre>에서 캡쳐

환경 연극은 폴란드의 연출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에게 영향을 끼쳤으며-배우를 위한 심리적 물리적 연습, 극장 공간 형성 등 쉐크너의 연극 실험-피터 슈만과 빵과 인형극단과 같은 급진적인 예술 단체에 의해 개념이 더욱 확장되었다.

반응형

'쓴 글 > 연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스카토르(Erwin Piscator)  (2) 2020.05.08
충돌(Crash)  (0) 2020.05.07
가면(mask)에 대해서(2)  (0) 2020.04.27
가면(mask)에 대해서(1)  (0) 2020.04.26
이머시브 시어터(immersive theatre)  (0) 2020.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