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쓴 글/연극

알란 카프로우(Alan Kaprow)의 해프닝(Happening)

by Park, Hongjin 2023. 3. 5.

Alan Kaprow는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등장한 예술 형식인 Happening을 개발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 예술가다.

해프닝(A Happening)은 관객 참여를 수반하는 예술의 한 형태이며 종종 즉흥 연주, 멀티미디어 요소, 예술과 일상 생활 사이의 경계가 흐려지는 것이 특징이다. Kaprow는 1957년에 "해프닝(Happening)"이라는 용어를 만들었고 이 장르에서 그의 초기 작업은 감각적 수준에서 시청자를 참여시키는 몰입형 환경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Kaprow의 가장 유명한 Happenings 중 일부인 "18 Happenings in 6 Parts"(1959)은 개인 주택에서 상연되었으며 청중이 새롭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일상적인 물건과 상호 작용하도록 초대됐다.

"18 Happenings in 6 Parts"는 Alan Kaprow의 가장 잘 알려진 Happenings 중 하나로 1959년 10월 뉴욕 시의 루벤 갤러리에서 처음 공연되었으며, 갤러리 공간의 여러 부분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느슨하게 짜여진 일련의 이벤트로 구성되었다.

The Happening은 6개의 부분으로 나뉘었고, 각각의 부분은 3개의 이벤트가 동시에 발생했다. 실로 만든 미로를 통과하거나, 거울 앞에 서서 문구를 반복하거나, 단순히 가만히 서서 서로를 응시하는 등 공연자와 관객이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이벤트였다.

Happening의 핵심 아이디어 중 하나는 공연자와 청중 사이의 전통적인 장벽을 허물고 참석한 모든 사람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몰입형 경험을 만드는 것이었다. 이벤트가 항상 대본으로 작성되는 것은 아니었고 공연자들은 즉석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반응하도록 권장되었다.

The Happening은 널리 영향력이 있었고 Kaprow를 1960년대 아방가르드 예술계의 주요 인물로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경험과 참여,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예술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다.

Kaprow의 Happenings은 보다 상호작용적이고 경험적인 접근 방식을 선호하여 전통적인 예술 형식을 거부한 예술계의 더 큰 운동의 일부로, 이후의 공연 예술과 설치 예술의 길을 닦았고 오늘날에도 계속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